논문작성지침
예술과 인간 게재 논문 투고 안내
(2014.03.01, 예술과인간 편집위원회)
논문 투고 대상
- 1. 투고 자격: 원칙적으로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 회원에 한한다.
(단, 비회원인 경우 회원가입 후 투고할 수 있다.)
- 2. 논문 주제: 음악치료, 미술치료, 동작치료(무용/운동), 영화치료, 연극치료, 사진치료,문학치료 등의 예술치료 분야와 음악교육, 미술교육, 무용 및 체육교육, 연극교육 등의 예술교육 분야 및 심리, 의학, 공학 등의 관련 분야 등의 주제로 논문을 수록할 수 있다.
(단, 비회원인 경우 회원가입 후 투고할 수 있다.)
논문 접수
- 3. 투고 마감: 발행 예정일로부터 35일 이전으로 한다. 단 비회원인 경우 회원가입 후 투고할 수 있다.
(본 학회의 학술지는 『예술과 인간』은 매년 6월 30일, 12월 31일 연 2회 발행한다).
- 4. 투고 접수: 논문파일(한글2005 이상)은 메일접수를 원칙으로 함. 마감이 지난 원고는 다음 호 게재 논문 투고로 접수한다.
- 5. 작성 규정: ‘예술과 인간 학술지 편집체제 통일안’에 의한다.
-
6. 원고 분량: 편집기준 20쪽 이내(참고문헌․영문초록 포함); 원고지인 경우, 200자 원고지 120매 정도이다.
※ 원고매수 확인방법: 한글화면→파일→문서정보→문서통계
- 7. 초록 작성: 논문에는 국ㆍ영문 초록을 반드시 첨부할 것
(국문초록은 논문의 첫 쪽 제목아래, 영문초록은 논문의 말미에 나누어 게재).
- 8. 검색어 작성: 논문에는 검색어(키워드) 3-5개를 선정, 각각의 초록 말미에 기재한다.
(각각의 검색어는 한글 초록에는 한글로, 영문 초록에는 영문으로 기재할 것).
- 9. 연락처 기재: 투고자의 프로필, 주소(우편번호), 전화번호(자택, 직장, 휴대폰), 이메일 주소를 원고 첫 장 저자 소개 각주에 첨부한다.
(본 학회의 학술지는 『예술과 인간』은 매년 6월 30일, 12월 31일 연 2회 발행한다).
※ 원고매수 확인방법: 한글화면→파일→문서정보→문서통계
(국문초록은 논문의 첫 쪽 제목아래, 영문초록은 논문의 말미에 나누어 게재).
(각각의 검색어는 한글 초록에는 한글로, 영문 초록에는 영문으로 기재할 것).
논문 심사
- 10. 심사위원 선정: 접수된 원고는 편집위원이 학술지와의 적합성을 검토한 후, 내용과 관련된 전문가(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이거나 대학교수)를 심사위원으로 선정・위촉한다.
-
11. 공정 심사: 질적 향상을 꾀하기 위해 모든 투고 논문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거침. 투고 논문 게재 여부는 편당 3인의 관련분야 전문 심사위원에 의해 결정되며, 다음 기준에 의해 세부적이며 종합적으로 심사한다.
- 1) 연구의 필요성
- 2)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의 합치성
- 3) 연구의 독창성
- 4) 문장의 명료성 및 논리전개의 적절성
- 5) 관련문헌 및 자료 분석의 정확성과 충실성
- 6) 연구결과의 학문적, 사회적 기여도
- 7) 논문게재형식의 준수
- 12. 심사 판정: 심사의 판정은 심사위원 3명의 심사평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. 아래와 다른 결과에 대해서는 편집위원장이 편집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판정할 수 있으며, 논의는 온라인으로 개최할 수 있다.
심사위원1
심사위원2
심사위원3
최종판정
게재 or 수정후게재
게재 or 수정후게재
게재 or 수정후게재
게재확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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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후재심 or 게재불가
게재확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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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 후 재심
수정후재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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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 후 재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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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재불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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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후재심
게재불가
게재불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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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재불가
게재불가
- 13. 심사 제한: 투고한 논문 중 표절 및 중복 게재가 확인된 저자의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뿐만 아니라, 향후 5년간 게재할 수 없으며 이미 게재된 논문이라도 위의 제한규정이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동일한 제한을 받는다.
- 1) 연구의 필요성
- 2)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의 합치성
- 3) 연구의 독창성
- 4) 문장의 명료성 및 논리전개의 적절성
- 5) 관련문헌 및 자료 분석의 정확성과 충실성
- 6) 연구결과의 학문적, 사회적 기여도
- 7) 논문게재형식의 준수
심사위원1 | 심사위원2 | 심사위원3 | 최종판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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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재 or 수정후게재 | 게재 or 수정후게재 | 게재 or 수정후게재 | 게재확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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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재 or 수정후게재 | 수정후재심 | 수정후재심 | 수정 후 재심 |
게재 or 수정후게재 | 수정후재심 | 게재불가 | 수정 후 재심 |
수정후재심 | 수정후재심 | 수정후재심 | 수정 후 재심 |
수정후재심 | 수정후재심 | 게재불가 | 게재불가 |
게재 or 수정후게재 | 게재불가 | 게재불가 | 게재불가 |
수정후재심 | 게재불가 | 게재불가 | 게재불가 |
게재불가 | 게재불가 | 게재불가 | 게재불가 |
논문 심사료 및 게재료
- 14. 심 사 비: 투고 논문 제출과 동시에 6만원의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.
-
15. 게 재 료:
- (1) 심사에 통과한 논문을 게재할 경우 100,000원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.
- (2) 연구비 지원에 의한 논문은 편당 300,000원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.
- (3) 게재되는 논문이 20쪽을 초과할 경우 쪽 당 1만원을 추가 납부하여야 한다.
- 16. 납부 계좌: 입금 계좌 [대구은행 505-10-166791-3, 예금주: 이에스더(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)], 입금 확인 [이모영 010-2049-4608]
- (1) 심사에 통과한 논문을 게재할 경우 100,000원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.
- (2) 연구비 지원에 의한 논문은 편당 300,000원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.
- (3) 게재되는 논문이 20쪽을 초과할 경우 쪽 당 1만원을 추가 납부하여야 한다.
저작재산권 양도
- 18. 게재 확정 후: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본 학회에 <논문게재 희망에 따른 저작재산권 양도 확인서>를 제출하여야 함. <논문게재 희망에 따른 저작재산권 양도 확인서>를 제출하지 않으면 당호의 학술지 최종편집에서 제외된다.
게재 논문 접수 및 문의처
-
19. 게재 논문 투고에 관한 사항은 투고 전 반드시 편집위원장 이모영 교수에게 문의 바랍니다.
전화번호 : 010-2049-4608
전자우편 : journal@kates.kr
주 소 : (우: 336-708) 충남 아산시 탕정면 갈산리 100 선문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
전화번호 : 010-2049-4608
전자우편 : journal@kates.kr
주 소 : (우: 336-708) 충남 아산시 탕정면 갈산리 100 선문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
예술과 인간 게재 논문 작성 지침
1. 원고 작성법
- 1) 한글 3.0이상 또는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 e-mail(journal@kates.kr)으로 발송한다.
- 2)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, 의미에 혼동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( )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.
- 3) 논문제목 및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고,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쓴다.
-
4) 영문초록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.
- (1) 영문초록은 1쪽 이내로 한다.
- (2) 저자의 이름 옆에 소속을 표기한다.
- (3) 초록의 마지막에 Key Word를 제시한다.
-
(4) 연구 초록의 본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한다.
: 연구 목적 또는 문제, 연구 대상자, 연구 방법, 측정도구, 분석방법, 연구 결론
- (1) 영문초록은 1쪽 이내로 한다.
- (2) 저자의 이름 옆에 소속을 표기한다.
- (3) 초록의 마지막에 Key Word를 제시한다.
-
(4) 연구 초록의 본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한다.
: 연구 목적 또는 문제, 연구 대상자, 연구 방법, 측정도구, 분석방법, 연구 결론
2. 편집환경설정
- 1) 용지종류: 편집용지는 A4(국배판: 폭210, 길이 297)로 한다.
- 2) 여백주기: 좌(28mm), 우(28mm), 위(20mm), 아래(15mm), 머리(15mm), 꼬리(15mm), 제본(0mm)
-
3) 내용편집(한글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기준)
- (1) 문서전체: 문단모양 - 줄간격(160), 문단위(0)
-
(2) 제목: 글자모양 - 크기(16), 글꼴(신명태명조), 장평(100), 자간(0), 진하게
문단모양 - 정렬방식(가운데), 들여쓰기(0)
-
(3) 저자: 1줄 띄고, 글자사이 띄어쓰기 각 1칸
글자모양 - 크기(11), 글꼴(신명중고딕), 장평(95), 자간(-5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오른쪽), 들여쓰기(0)
-
(4) 국문초록 내용: 글자모양 - 크기(8.5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 - 들여쓰기(10)
-
(5) 저자소개각주: 글자모양 - 크기(9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-정렬방식(양쪽정렬), 들여쓰기(0)
-
(6) 본문: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 - 들여쓰기(10)
-
(7) 참고문헌 제목: 글자모양 - 크기(14), 글꼴(신명중고딕), 진하게
문단모양 - 정렬방식(가운데), 들여쓰기(0)
-
(8) 참고문헌 내용: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양쪽정렬), 내어쓰기(30), 왼쪽여백(0)
-
(9) 영문초록 제목: 글자모양 - 크기(15), 글꼴(신명중고딕), 장평(100), 자간(0), 진하게
문단모양 - 정렬방식(가운데), 들여쓰기(0)
-
(10) 영문초록 저자: 글자모양 - 크기(11), 글꼴(신명중고딕), 장평(95), 자간(-5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오른쪽), 들여쓰기(0)
-
(11) 영문초록 내용: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 - 들여쓰기(10)
-
(12) 머리말 짝수: 예술과 인간(제○권 제○호, 년도)
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 (신명조), 장평(90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왼쪽)
-
(13) 머리말 홀수: 논문제목(저자명)
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, 장평(90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오른쪽)
- (14) 쪽번호달기 - 쪽번호위치(5), 쪽번호 종류(3), 예) -1-
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설정 내용은 사용 프로그램의 기본값으로 정한다.
- (1) 문서전체: 문단모양 - 줄간격(160), 문단위(0)
-
(2) 제목: 글자모양 - 크기(16), 글꼴(신명태명조), 장평(100), 자간(0), 진하게
문단모양 - 정렬방식(가운데), 들여쓰기(0) -
(3) 저자: 1줄 띄고, 글자사이 띄어쓰기 각 1칸
글자모양 - 크기(11), 글꼴(신명중고딕), 장평(95), 자간(-5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오른쪽), 들여쓰기(0) -
(4) 국문초록 내용: 글자모양 - 크기(8.5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 - 들여쓰기(10) -
(5) 저자소개각주: 글자모양 - 크기(9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-정렬방식(양쪽정렬), 들여쓰기(0) -
(6) 본문: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 - 들여쓰기(10) -
(7) 참고문헌 제목: 글자모양 - 크기(14), 글꼴(신명중고딕), 진하게
문단모양 - 정렬방식(가운데), 들여쓰기(0) -
(8) 참고문헌 내용: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양쪽정렬), 내어쓰기(30), 왼쪽여백(0) -
(9) 영문초록 제목: 글자모양 - 크기(15), 글꼴(신명중고딕), 장평(100), 자간(0), 진하게
문단모양 - 정렬방식(가운데), 들여쓰기(0) -
(10) 영문초록 저자: 글자모양 - 크기(11), 글꼴(신명중고딕), 장평(95), 자간(-5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오른쪽), 들여쓰기(0) -
(11) 영문초록 내용: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
문단모양 - 들여쓰기(10) -
(12) 머리말 짝수: 예술과 인간(제○권 제○호, 년도)
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 (신명조), 장평(90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왼쪽) -
(13) 머리말 홀수: 논문제목(저자명)
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, 장평(90)
문단모양 - 정렬방식(오른쪽) - (14) 쪽번호달기 - 쪽번호위치(5), 쪽번호 종류(3), 예) -1-
3. 번호붙임
- 1. 1단계.. Ⅰ. ; 글자모양 - 크기(14), 글꼴(신명중고딕), 진하게, 문단모양 - 두 줄 띄고, 정렬방식(가운데)
- 2. 2단계.. 1. ; 글자모양 - 크기(12), 글꼴(신명중고딕), 진하게, 문단모양 - 한줄 띄고, 정렬방식(양쪽정렬)
- 3. 3단계.. 가 ;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, 진하게, 문단모양 - 정렬방식(양쪽정렬)
- 4. 4단계.. 1) ;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, 문단모양 - 정렬방식(양쪽정렬)
- 5. 5단계.. ① ; 글자모양 - 크기(10), 글꼴(신명조), 문단모양 - 정렬방식(양쪽정렬)
4. 인용
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, 긴 경우(3행 이상)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.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ㆍ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.
5. 본문내의 인용문헌
-
1)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기한다.
예: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(1993)은...홍길동(1993:25-26)은...(1993년도 문헌의 24-25쪽을 의미함)
-
2)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안에 저자명, 발행연도를 표시한다.
예: 한 연구(홍길동, 1992)에 의하면..., 최근의 연구(홍길동, 1992; Anderson, 1990)에 의하면...
-
3)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(;)으로 가른다.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에 기재한다.
예: 최근의 연구(홍길동, 1992; Anderson, 1990)에 의하면...
-
4)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,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계소고 인용될 경우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. 국문 경우 '○○○ 등', 영문의 경우도 '○○○등'으로 나타낸다. 괄호 속 참고문헌 제시에서는 et al. 로 나타낸다.
예: 홍길동 등(1992), Wittrock 등(1996), ~를 제시하였다(Wittrock et al., 1996).
예: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(1993)은...홍길동(1993:25-26)은...(1993년도 문헌의 24-25쪽을 의미함)
예: 한 연구(홍길동, 1992)에 의하면..., 최근의 연구(홍길동, 1992; Anderson, 1990)에 의하면...
예: 최근의 연구(홍길동, 1992; Anderson, 1990)에 의하면...
예: 홍길동 등(1992), Wittrock 등(1996), ~를 제시하였다(Wittrock et al., 1996).
6. 각주와 호주
- 1) 脚註(fotnote)를 사용하고 그 대신 後註(endnote)는 금한다.
- 2)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,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.
- 3)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편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, 각주의 내용은 논문 해당 페이지에 제시한다.
-
1)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, 본문 안에서는 < >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.
예: <표 1>, <그림 1>
- 2) 표의 제목은 일련번호와 함께 표의 좌측상단에 붙인다.
- 3) 그림제목과 번호는 하단중앙에 붙인다.
-
4)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.
-
* 캡션넣기
- [입력-그림-그림]을 실행하여 그림을 삽입합니다.
- 캡션을 넣을 그림을 선택하고 [입력-캡션 넣기]를 실행합니다.
- 그림의 아래쪽에 "그림 1"이 자동으로 나타나면 그림의 제목을 양식에 맞게 수정하고 <Shift+Esc>를 눌러 본문으로 빠져나옵니다.
- 그림을 선택한 상태에서 [서식-개체 속성]을 실행합니다.
- [개체 속성]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[여백/캡션] 탭을 선택합니다.
- [캡션-위치-아래]를 선택하고 [설정] 단추를 누릅니다.
- 캡션 내용이 그림의 아래쪽에 나타납니다. shift 키를 이용하여 그림의 제목의 위치를 다시 확인(수정)합니다.
예: <표 1>, <그림 1>
- [입력-그림-그림]을 실행하여 그림을 삽입합니다.
- 캡션을 넣을 그림을 선택하고 [입력-캡션 넣기]를 실행합니다.
- 그림의 아래쪽에 "그림 1"이 자동으로 나타나면 그림의 제목을 양식에 맞게 수정하고 <Shift+Esc>를 눌러 본문으로 빠져나옵니다.
- 그림을 선택한 상태에서 [서식-개체 속성]을 실행합니다.
- [개체 속성]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[여백/캡션] 탭을 선택합니다.
- [캡션-위치-아래]를 선택하고 [설정] 단추를 누릅니다.
- 캡션 내용이 그림의 아래쪽에 나타납니다. shift 키를 이용하여 그림의 제목의 위치를 다시 확인(수정)합니다.
8. 참고문헌록 작성
- 1)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.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·中·日·西洋書순으로 열거한다.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참고문헌 작성법은 대체로 APA양식을 따른다.
-
2) 국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
단행본(책명), 정기간행물(간행물명), 학위논문(논문제목)은 중고딕으로 한다.
-
3)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
- (1) 단행본(책명), 정기간행물(간행물명), 학위논문(논문제목)은 이탤릭체로 한다.
- (2)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,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(단행본의 경우도 동일). 단,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
-
예시)【단행본】
이에스더 (2012). 대중음악과 문화. 대구: 계명대학교출판부.
Judith, J. A.(2001). Approaches to art therapy: Theory and technique (2nd ed.). New York: Brunner-Routledge.
-
예시)【정기간행물】
김성애 (2015). 예술치료교육의 개념과 방향에 대한 담론. 예술융합치료교육 1(1), 91-125.
Shaw, S. F., Cullen, J. P., McGuire, J. M., & Brinckerhoff, L. C.(1995). Operationalizing a definition of learning disabilities.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, 28 (9), 586-597.
-
예시)【학위논문】
편정원 (2013). 재활용 PET병을 활용한 친환경 미술수업 지도 연구: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. 석사학위 청구논문,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.
Wilfley, D. E.(1989). Interpersonal analyses of bulimia: Normal-weight and obese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, University of Missouri, Columbia.
-
예시)【편집된 서적】
강진령, 손현동 (편.).(2000). 학교상담 핸드북 . 충북 청원: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.
Gibbs, J. T., & Huang, L. N. (Eds.).(1991). Children of color: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. San Francisco: Jossey-Bass.
-
예시)【편집된 서적 내의 논문ㆍ장의 참고문헌】
최석준 (2000). 가족치료 성과 연구방법. 김호영ㆍ심영권 (편.), 가족치료 핸드북 (pp. 358-411). 서울: 상담과학사.
Putallaz, M., & Hefin, A. H.(1990). Parental-child interaction. In S. R. Asher & J. D. Coie (Eds.), Peer rejection in childhood (pp. 44-55). England: Cambridge University Press.
-
예시)【번역서】
이모영(역). (2004). 예술심리학. 서울: 학지사.
Winner, E.(2004). 예술심리학 (이모영 역). 서울: 학지사. (원저 2002 출판)
-
예시)【연수회, 특강, 또는 학술대회 자료】
김창완․이에스더(2015). 산학협력을 통한 중소기업 CEO 대상 예술치료 접목 사례 연구. 2015년도 제1회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 학술대회 자료집 (pp. 84-95).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.
-
예시)【인터넷자료】
통계청. www. nso.go.kr
단행본(책명), 정기간행물(간행물명), 학위논문(논문제목)은 중고딕으로 한다.
- (1) 단행본(책명), 정기간행물(간행물명), 학위논문(논문제목)은 이탤릭체로 한다.
- (2)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,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(단행본의 경우도 동일). 단,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
-
예시)【단행본】
이에스더 (2012). 대중음악과 문화. 대구: 계명대학교출판부.
Judith, J. A.(2001). Approaches to art therapy: Theory and technique (2nd ed.). New York: Brunner-Routledge. -
예시)【정기간행물】
김성애 (2015). 예술치료교육의 개념과 방향에 대한 담론. 예술융합치료교육 1(1), 91-125.
Shaw, S. F., Cullen, J. P., McGuire, J. M., & Brinckerhoff, L. C.(1995). Operationalizing a definition of learning disabilities.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, 28 (9), 586-597. -
예시)【학위논문】
편정원 (2013). 재활용 PET병을 활용한 친환경 미술수업 지도 연구: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. 석사학위 청구논문,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.
Wilfley, D. E.(1989). Interpersonal analyses of bulimia: Normal-weight and obese.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, University of Missouri, Columbia. -
예시)【편집된 서적】
강진령, 손현동 (편.).(2000). 학교상담 핸드북 . 충북 청원: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.
Gibbs, J. T., & Huang, L. N. (Eds.).(1991). Children of color: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. San Francisco: Jossey-Bass. -
예시)【편집된 서적 내의 논문ㆍ장의 참고문헌】
최석준 (2000). 가족치료 성과 연구방법. 김호영ㆍ심영권 (편.), 가족치료 핸드북 (pp. 358-411). 서울: 상담과학사.
Putallaz, M., & Hefin, A. H.(1990). Parental-child interaction. In S. R. Asher & J. D. Coie (Eds.), Peer rejection in childhood (pp. 44-55). England: Cambridge University Press. -
예시)【번역서】
이모영(역). (2004). 예술심리학. 서울: 학지사.
Winner, E.(2004). 예술심리학 (이모영 역). 서울: 학지사. (원저 2002 출판) -
예시)【연수회, 특강, 또는 학술대회 자료】
김창완․이에스더(2015). 산학협력을 통한 중소기업 CEO 대상 예술치료 접목 사례 연구. 2015년도 제1회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 학술대회 자료집 (pp. 84-95). 한국융합예술치료교육학회. -
예시)【인터넷자료】
통계청. www. nso.go.kr
9. 저자의 구분
- 1) 저자의 나열순서는 주저자, 공저자 순으로 한다.
- 2) 학위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작성자, 지도교수 순으로 이름을 게재한다.
- 3) 교신저자의 연락처는 전자우편 주소로 표시한다.
10. 연구의 기초사항
논문이 발표된 학술 대회명, 장소, 날짜, 학위논문 여부는 투고 원고 각주에 기재한다.
※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게재요청자의 요청에 의해 편집위원회에서 이메일로 송부합니다.
※ 원고작성은 위의 ‘예술과 인간 학술지 편집체제 통일안’을 따라 주십시오.
이 통일안은 예술과 인간 제2권부터 적용되고 있습니다.